homeWhat's the Yacht ?

What's the Yacht ?

요트

요트의 개요

요트(YACHT)

스포츠 유람 등 오락을 위해 특별히 설계하여 의장을 갖춘 가볍고 비교적 소형의 범선 또는 동력선

상업 군사 과학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배는 요트라 하지 않는다.
노를 젓거나 물갈퀴로 추진되는 배, 모터가 선체밖에 설치된 선외발동기선 같은 것도 요트라 부르지 않는다. Yacht는 경주 유람용의 대형 요트를 이르며, 소형 경주용 요트는 Dinghy 또는 Sailboat(미) Sailing boat(영)라고 한다.

요트는 갑판이 없는 작은 무갑판주정(無甲板舟艇)부터 호화로운 대형 범선, 길이 60여 m의 디젤기관선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와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항해 ·경주 ·대양횡단경기 ·유람, 그리고 호화로운 시설을 갖추고 배 안에서 즐기는 등 많은 놀이에 이용된다.

요트는 크게 동력(엔진)을 갖고 있는 모터 요트와 돛을 갖추고 있는 세일링 요트로 구분한다.

세일링 요트는 다시 크루저 Cruiser와 딩기 Dinghy로 나뉜다.
이 두종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선실의 유무이다.
선실이 있으면 크루저로 분류하고 없다면 딩기로 분류한다.

크루저는 선실이 있고 대부분 크기가 크며, 입출항과 비상시에 쓸수 있는 소형 보조엔진을 장착하고 있어 연안을 포함해서 대양항해가 가능하다.
선실에는 주방, 침실, 화장실등 배안에서 오랫동안 머물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딩기는 1-3인승의 선실이 없고 크루저보다 소형이며, 비교적 작은 배를 가리켜서 말한다.
오직 바람의 힘으로만 갈 수 있어 주로 연안과 강에서 쓰인다.
크루저보다는 스피드가 빠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대학생이 많이 타고,
올림픽 요트종목들은 전부다 딩기들이다.

모터요트 Motor Yacht

파워요트 Power Yacht

세일요트 Sail Yacht

작은 돛대-딩기(Dinghy)

연안항해용-데이크루저 Day Cruiser

대양항해용-옵셜크루저 Offshore Cruiser

구분

길이

인원

편의 시설

엔진

용도

Dinghy

8~20ft

1~-3명

경기 필수품

없슴

주로 경기용

Day Cruiser

20~30ft

3~6명

간이취사및주거

선외기

연안항해

Offshore Cruiser

30ft이상

6명이상

주거시설완비

고정엔진

장거리항해

19세기부터 요트는 영국과 미국이 중심이 되어 각각 다른 환경과 조건하에서 특색이 있는 발전을 거듭하였다. 1932년 이후부터는 요트의 규모가 작아지고,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바뀌는 경향을 보이다가 20세기 중엽에 들어 요트는 마침내 스포츠로서 대중화되어 갔다.

아하 ! 그렇구나

보통 동력선의 경우는 선체가 크고 실내가 호화로운 개인용 배를 요트(모터요트,파워요트)라고 하는데 길이가 9m(30ft)~30m(100ft)가 일반적이며 9m 이하의 소형 동력선은 '모터보트' 또는 '파워보트'라고 한다.
세일요트는 크기와 상관없이 요트로 불린다.

19세기 증기선이 출현한 이후 돛 배는 여객·화물선 등 업무용 배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순수 레저·스포츠용으로만 제작되어서 고급스런 이미지가 생겨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현재 세일 요트는 주로 경주를 하거나 세계 일주를 하는 등 스포츠 성격이 강하다. 선체, 사용목적, 메인돛의 형태, 돛의 수 등에 따라서 다양하고 복잡하게 구분되고 있다.

Feet : 야드파운드법에 의한 길이의 단위.

1피트는 1야드의 3분의 1, 1인치의 열두 배로 약 30.48cm에 해당한다. 기호는 ft.

위 자료는 전문가들이 책임있는 자세로 발췌 검수하였습니다만, 업데이트 지연이나 내용에 대하여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판단에 참고하실때는 관련회사에서 재확인 하십시요. 혹여 자료의 오류를 발견하시면 다음 이용자를 위해 정정요청 해주시면
갱신하겠습니다..

정정요청